본문 바로가기

지리학/세계지리 World geography

[세계의 전통의상]_러시아 전통의상의 역사

 

RUSSIA

 

 

러시아의 전통의상은 총 3개의 시기로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1시기

비잔틴 문화와 예술의 시기

제2시기

몽고 타타르의 지배기

제3시기

유럽풍 복식착용 의무화 시기

 

 

그럼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1시기

제 1시기의 대표적인 의상은 셔츠 루바하와 바지 포르트입니다

다른 종류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을 이 두개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루바하와 포르트, pinterest

러시아 대공이 국교를 비잔틴 제국의 동방정교로 택하게 되면서,

러시아에는 비잔틴 문화와 예술이 빠르게 도입되게 됩니다

 

비잔틴의 의복, jenny's never ending story네이버 블로그

따라서 위의 루바하와 포르트도 비잔틴풍의 복식 스타일이 특징적입니다

뭔가 문양의 느낌이 비슷한 것 같네요

 

더불어 러시아인의 선조인 동슬라브 민족의 복식으로 보면 되고

고대부터 존재했던 오래된 의복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2시기

제 2시기는 몽고타타르의 지배기 입니다

몽골족 유목문화의 영향을 받아 무릎을 덮는 카프탄이라는 옷을 입고,

포야스 라는 가죽끈을 허리에 둘러 입었다고 합니다

카프탄과 포야스 texrio.ru

위와 같은 모습의 옷인데요, 

근데 포야스라는 허리끈이 저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카프탄의 경우 보시다시피 가늘고 긴 소매가 특징입니다

소매가 저렇게 생기다보니 날벌레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겨울에는 한기를 막아주었다고 합니다.

 

 

카사바로트카, 아마존

카프탄 말고도 카사바로트카라는 셔츠를 입었다고 하는데

저렇게 왼쪽 가슴부분에 사선으로 카라?가 있는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슈바라는 모피를 입었다고 합니다

 

 

ruclothing.com

 

아마 러시아 전통의상하면 위의 사진의 옷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사라판sarafan이라고 하는 옷으로 이란의 사라파sarapa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논문을 보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처음에는 남성용상의로 착용했다가 여성용 원피스로 변경된 것이라고 합니다

 

 

제 2시기의 의상은 전체적으로 몽고타타르가 러시아를 지배하게 되면서

의복문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동방문화의 흔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3시기

3번째 시기는 유럽풍의 복식 착용이 의무화 되었던 시기입니다

도시민층과 귀족층의 경우 유럽풍의 복식을 착용해야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농민층과 종교계층이 그 칙령에서 제외되면서

다행히도 의복문화가 이어질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러시아 민속복식의 디자인 특성 연구, 이다경,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 공예학과/ 금기숙, 홍익대학교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